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ALL MENU부산국제교류재단의 메뉴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부산국제교류재단

  • Korean(국문)
  • English(영문)
  • Chinese(중문)
  • 로그인
  • 회원가입
부산영어방송
공지사항
더보기
COVID-19
더보기
재단소식
더보기
보도기사
더보기
교류공간
더보기

주요일정

2017.3

일정 더보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톡에서 지금 바로 검색해보세요! 부산국제교류재단(내/외국인) Busan Global Center(외국인)

What's on SNS

부산국제교류재단 유투브 타임라인
부산국제교류재단 페이스북 타임라인
    부산국제교류재단 네이버블로그 타임라인
    부산국제교류재단 인스타그램 타임라인
    부산국제교류재단 네이버포스트
    부산국제교류재단 카카오채널
    BUSAN

    자매도시 목록

    01. 가오슝

    카오슝시는 대만 최대의 항구도시로서 수출입 화물의 2/3가 카오슝 항을 통과하는 대만 제 2의 도시이며 철강, 조선업, 석유산업이 발달 하였으며, 우리시와는 `66. 6.. 30, 최초로 부산의 국제자매 도시로서 결 연을 맺었다..부산시에서 부산시장과 陳啓川 高雄시장이 자매결연을 체결하였다.

    자세히보기

    02. 로스엔젤레스

    로스엔젤레스시는 미서부 캘리포니아주에 자리잡고 있는 교통.상공업 중심지이며 태평양 연안의 최대 항구도시로서 미국 제 3의 도시이다. 우주, 방위산업 및 영화산업의 중심지로 현재 600여개의 영화관련 시설이 있다.

    자세히보기

    03. 시모노세키

    本州의 최서단에 위치한 시모노세키시는 산지와 구릉이 많은 지역으로 기후는 비교적 온화하며 지진 등의 재해도 적다. 여객의 왕래, 화물의 수출입 및 대륙의 연결지 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04. 바르셀로나

    2000년의 역사를 지닌 스페인 제2의 도시이며,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상공업 중심의 주요항구도시로서 92년 제 25회 하계올 림픽 개최지이기도 하다. 95. 11. 2 부산상공회의소와 바르셀로나 상공회의소간에 자매결연이 체결되어 경제교류가 추진중이다.

    자세히보기

    05. 리우데자네이로

    브라질 제 2도시이며 세계3대 미항중의 하나로 1565.3.1 현재의 시 체제가 확립되었다. 경제활동은 농업23.5%, 상업 및 기타분야가 75.5%로 농업과 상업이 중추기능을 이루고 있다.

    자세히보기

    06. 블라디보스톡

    블라디보스톡시는 연해주의 수도이자 러시아 최대항구이며 극 동러시아 지역의 경제중심지로, 남단의 무라브요프-아무르스키 반도 주변의 아름다운 해변에 위치해 있다. 1860. 7. 2 시체제 가 수립되었으며,뚜렷한 몬 순 기후와 식량공급지로, 훌륭한 휴양지의 기능을 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07. 상하이

    상하이시는 세계유수의 항구도시로 양자강 동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대륙과 세계로 연결하는 천연항구이다. 항공산업 등 하이테크 산업이 발달되어 있으며, 중국 제1의 대외 무역창구로 육상, 해상, 항공운송의 환태평양 주요거점 도시이다. 90년대 중국 최대의 포동지구 개발로 국제경제, 재정, 무역의 중심지로 변모를 꾀하고 있다. 또한 교육, 문화, 과학기술에 있어 발전 속도가 빠르며, 홍콩 반환이후 국제 금융의 중심지로 발돋움 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08. 수라바야

    인도네시아의 가장 중요한 항구중 하나인 수라바야시는 동자바주의 수도로, 자바 북동해안의 산업중심 도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제조, 농업, 무역의 중심지이며, 시교외에는 제철공장, 사탕, 합판, 시멘트 공장이 있다. 인도네시아군의 주요기지이며, 수도 자카르타 다음 가는 도시로, 발리와 요가로 가는 길목으로 비행기나 배편을 이용하기 위한 기착지이기도 하다.

    자세히보기

    09. 빅토리아

    빅토리아주는 호주의 남동단 해안지역에 위치한 국제도시로서, 금융업, 제조업, 에너지 관련산업이 발달해 있다. 멜버른이 주도이며, 94년 주도 멜버른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 도시전시 회에 부산이 참가한 바있다. 환경친화적 지역으로 부산시와는 환경 및 수산분야의 교류를 위해 수산협력기본합의서 교환과, 적조관련 기술교환 합의를 하였다.

    자세히보기

    10. 티후아나

    티후아나시는 멕시코 북서쪽 환태평양권에 위치한 라틴아메리카의 관문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디애고시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미국과 멕시코간 최대 국경 접경지역으로, 바하 캘리포니아주의 가장 큰 도시이며, 시민들은 친근하고 낙천적이다.

    자세히보기

    11. 호치민

    호치민시는 베트남의 경제, 문화, 과학 및 기술의 중추도시로 국 내 총산업 생산의 29%, 소비재의 40% 총수출 물량의 2/3, 외국 투 자 자본의 30~40%를 차지하는 주요산업의 중심지이다. 시정부는 자 본 시장 개방과 금융 및 재정제도의 개혁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12. 오클랜드

    오클랜드시는 뉴질랜드 북섬에 위치한 국제관광도시다. 주요 관문적 위치로 인해 매년 백만명 이상의 해외관광객이 방문하여 27억불 이상을 소비함으로써 관광산업이 활성화 되었고, 관광 관련 직장들이 창출되어 있다. 오클랜드 중심부에서 서쪽으로 9km 떨어져 있는 로즈뱅크 지역은 오클랜드시의 주요 산업지역이며, 주종산업은 페인트와 화학이다.

    자세히보기

    13. 발파라이소

    발파라이소시는 스페인의 남미 이주 초기에 세워진 오랜 역사를 지닌 칠레 제1의 항구도시며, 칠레 국회의사당이 소재한 입법수도이다. 행정서비스 중심도시로서, 45개의 언덕과 5%에 불과한 평지로 이루어져 독특한 분위기를 지니고 있다. 천연자원이 풍부하여, 구리, 과일, 가스, 석유 및 곡물 등이 주된 무역 업종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국제무역항으로서 항만 관련업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자세히보기

    14. 웨스턴케이프주

    웨스턴케이프주는 남아공 9개주중 최남단에 위치해 있고 주수도인 케이프타운은 남아공 입법수도이다. 주 산업은 석유정재, 화학제품과 비료생산, 시멘트 생산, 자동차 조립산업이며 가장 중요한 산업은 선박 수리업이다. 통상 및 투자진흥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 " 웨스턴 케이프 무역 투자 진흥부(wesgro)"를 설립 관광, 철강, 농수산가공업에 역점을 두고 있다.

    자세히보기

    15. 몬트리올

    몬트리올시는 캐나다 제2의 무역중심도시로서 파리 다음의 불어권 도시이다. 시민 60% 이상이 영어와 불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캐나다 수출을 주도하고 있다. 주요산업으로 우주항공, IT, 컴퓨터, 영화소프트웨어, 생명공학 등이 있으며 몬트리올 국제영화제는 세계3대 영화제중의 하나로 유명하다. 몬트리올시는 세계대도시회의의 부의장 도시로 외교적 역량이 뛰어나다.

    자세히보기

    16. 이스탄불

    한국전쟁 참전국으로서 우라나라와는 혈맹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옛 이름 은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이며, 그리스시대에는 비잔티움(Byzatium) 이라고 하였다. 보스포루스 해협의 남쪽 입구에 있으며,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 있다. 1923년까지 1,600년 동안 수도였던 이스탄불에는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오스만 제국시대에 이르는 다수의 사적이 분포해 있다.

    자세히보기

    17. 두바이

    두바이는 아랍에미리트의 제2의 도시이자 경제수도로서 천혜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 중동의 중계무역지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도시이다. 버즈 두바이, 팜 아일랜드 등 대형 개발계획과 이벤트로 세계적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으며, 제벨알리 자유무역지역의 운영과 지속적인 항만 확장 등으로 중동의 허브항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18. 후쿠오카

    후쿠오카시는 일본의 서남부, 규슈(九州)북부에 위치한, 행정, 정보, 경제, 교육의 중추도시이며, 九州최대의 비즈니스 거점도 시이다. 후쿠오카시는 한반도와 중국대륙에 가장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바탕으로 예로부터 대륙문화 수용의 창구가 되어 왔다. 1989년에는 시 제정 100주년 기념 아시아.태평양 박람회를 개최 하였고, 1995년에는 유니버시아드 대회가 개최 되었다. 오랜 전 통의 하카다 기온야마가사와 하까다 돈타쿠 등의 축제를 매년 개최한다.

    자세히보기

    19. 시카고

    미국 제3의 도시(경제면 제2도시)로 미국 제2의 중공업 지대를 형성하고 있으며,매년 1,000회 이상의 다양한 전시회 및 회의가 개최되는 전시ㆍ컨벤션 도시이자 시카고 상업거래소 등이 소재한 세계 선물시장의 중심지이다. 미 중심부에 위치한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오대호를 이용한 수로교통 및 오헤어(O'Hare) 국제공항을 통한 항공망 등이 발달되어 있어 북미 대륙의 물류중심지를 이루고 있다.

    자세히보기

    20. 상트페테르부르그

    상트페테르부르그는 제정러시아시대의 수도(舊레닌그라드)로 러시아 문화예술의 수도이자, 도시 전체가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으로 러시아 제1의 관광지이며 유네스코 세계인기관광지중 8위이다.

    자세히보기

    21. 프놈펜

    캄보디아 수도이며 제1도시로서 경제, 산업, 상업, 문화, 관광 그리고 역사의 중심지 1920년대 ‘아시아의 진주’로 서방에 알려졌으며 현재 국제공항과 메콩강을 통한 내륙항만을 가지고 있다. 1432년 앙코르에서 도읍지를 옮기며 조성된 오랜 역사를 가진 도시로 전통적 미를 살리며, 현대적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22. 뭄바이

    인도 최대의 상업/금융도시이자 경제수도로서 1995년 봄베이에서 뭄바이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인도 100개 기업중 52개 본부가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 중앙은행 및 수출입은행 등 대부분의 국립/민간/외국은행 본점이 소재하고 있다. 뭄바이 국제공항은 전인도 국제승객의 40%, 전인도 항공화물의 32%, 뉴뭄바이 항구는 인도 컨테이너의 57%를 처리하고 있으며 영화산업의 발달로 볼리우드라는 별칭이 있다.

    자세히보기

    23. 데살로니카

    BC 315년에 형성된 유럽 최고(最古)의 도시이며, 고대 마케도니아왕국의 수도였다. 市의 이름은 마케도니아의 왕 카산도로스의 왕비였던 데살로니키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으며, 데살로니키는 고대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출생지이고, 사도 바울이 초기교회를 세웠던 곳으로 유명하다.

    자세히보기

    24. 카사블랑카

    'Casablanca'라는 어원은 스페인어의 '하얀 집'이라는 뜻이다. 카사블랑카는 모로코의 주요한 항구로서 모로코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도시이기도 하며, 아프리카 대륙 전체 기준으로는 여섯 번째로 큰 도시이다.

    자세히보기

    25. 세부

    필리핀 중부 비사야 지방에 속하는 주로, 세부시와 주변에 167개 작은섬으로 구성된 필리핀 제1의 주(州)임. 마젤란이 16세기에 전략적 항구이자, 무역 중심지로 조성한 도시로서 필리핀 중남부의 상업·경제·문화·종교의 중심지이다.

    자세히보기

    26. 양곤

    미얀마 최대 항구소재, 해외무역의 80% 담당 미얀마의 경제, 상업 교역중심지

    자세히보기

    우호도시 목록

    01. 선전

    중국에서 제일 먼저 경제특구(經濟特區)로 지정된 도시로 경제특구로 지정되기 이전에는 조그만 국경도시로 중국출입의 요지에 불과했다. 1979년 원 바오안현[寶安縣]의 선전시로 승격되고 1980년 선전 경제특구가 설치되면서부터 화교의 자본과 외국과의 합작기업에 의해서 공업이 급속도로 발전, 근대적인 공업도시로 변모하였다.

    자세히보기

    02. 텐진

    텐진시는 중국4개 직할시 (북경, 텐진, 상해, 중경) 중의 하나이며, 중국 북방 최대의 상업무역 중심지이다. 개혁 개방정책실시 후 경제기술개발구, 천진항 보세구, 신기술산업단지 등이 조성되어 있다.

    자세히보기

    03. 충칭

    중경시는 중국 사천분지의 동남부, 장강과 가릉강의 합류지점에 위치하며, 세계 최대의 면적·인구를 가진 중국 최대직할시로 아열대 계절풍 기후를 가지고 있다. 중경시는 중국 내륙 경제·무역·공업의 중추도시로 중국 서부대개발사업의 시발점이자 중국 남서부지역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자세히보기

    04. 오사카

    5세기 경부터 고대 일본의 국제적 교류를 주도한 역사, 문화 도시, 일본 전국 통일후 오사카성을 중심으로 번성, 수도 도쿄에 대응하는 칸사이 중추도시, 1970년대 일본 만국 박람회 개최지로 널리 알려짐. 유니버셜 스튜디오 제팬 소재, 오사카 영화제 개최, 물의 도시라 할 만큼 물에 대한 관심이 많은 도시.

    자세히보기

    05. 방콕

    약 3천여년간 독립을 지속해 온 독립왕국인 태국의 제1수도로서 정치, 경제, 문화, 교통의 중심지이며, 문화유적과 풍물 등 각종 관광자원이 많은 곳으로, 동서양을 잇는 아시아의 관문이기도 함.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도시로 세계 50여개의 항공사들이 취항하는 수완나폼 국제공항이 있고, 태국 GDP의 44%를 차지

    자세히보기

    06. 베이징

    베이징(북경, 北京, Běijīng)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도이자 중국 4대 직할시(북경, 텐진, 상해, 중경) 중 하나이다. 허베이 성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동쪽으로는 톈진 시와 경계를 접한다. 제3차 산업규모가 중국 제 1위인 종합적인 산업도시이다.

    자세히보기

    07. 나가사키

    나가사키현은 규슈 북서부, 일본의 가장 서쪽에 위치하며 인구 139만명, 부산의 4배 면적인 4,105㎢ 면적에 600여개의 섬이 소재한다. 행정구역은 13시 8정이며 현내 총생산 4조 2,822억엔으로 일본 내에서는 중소현이다.

    자세히보기

    08. 반다르 아바스

    이란 남부 호르무즈간 주의 주도, 항만 도시. 케르 만 남남서쪽 호르무즈 해협에 면함. 이란 남부 호르무즈 해협 입구 / 기후: 연 강수량 170mm로 고온 건조한 사막 기후 / 지리: 해발 9m 정도의 대부분 평지로 구성 / 특성: 호르무즈간주의 주도 / 산업: 이란 최대항만인 샤히드 라자항 및 이란 최대 조선소인 이소이코(ISOICO)조선소 위치

    자세히보기

    09. 울란바토르

    울란바토르(Ulannbaatar)는 세계 10대 자원 부국인 몽골의 수도로써 ‘붉은영웅’이라는 뜻으로 1639년에 건립되었다. 해발 고도 1,300m의 초원성 고원에 있으며, 기온은 여름에 27℃, 겨울에 –46℃까지 떨어져 연교차가 심한 대륙성 기후를 이룬다. 중국 지닝[集寧]에서 러시아 연방 울란우데를 연결하는 철도 연변에 있다

    자세히보기

    10. 파나마시티

    파나마시티(스페인어: Ciudad de Panamá, 영어: Panama City, 파나마의 수도이자 태평양 연안의 도시로, 파나마 만과 파나마 운하의 입구에 위치하였다. 금융, 교통, 관광 등 서비스업이 발달하였으며 육상은 물론 항공교통의 요지이다. 최근 파나마운하가 확장 개통되었다.

    자세히보기

    11. 광저우

    광저우는 광둥성의 성도이자 화남지방 최대의 무역도시이며 중국 개혁 개방을 선도해 온 중국 중심 도시 주강 삼각주 지역으로 대표되는 중국경제의 중심축, 4대 1선 도시(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이자 세계 10대 항만도시

    자세히보기
    • 자매도시(23개국 26개도시)
    • 우호도시(6개국 11개도시)